곧 만날 수 있는 미래를 바꿀만한 10가지의 발명품들

곧 만날 수 있는 미래를 바꿀만한 10가지의 발명품들

무어의 법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반도체의 성능이 1.5년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인데요. 50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반도체에만 국한된 사항이 아닙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에서는 더욱 더 놀랄만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요. 예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은 이미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기술들 중에, 상용화를 코 앞에 둔 10가지의 발명품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1. 군사용 로봇

군사용 로봇

영화 속 아이디어들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세상입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란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는 이 로봇은 후반테스트 중인데요.. 발로 차고 목표사물을 움직여도 중심을 정확히 잡으며 목표물을 획득하는 동영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놀람과 공포를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참고영상보기

4발로봇 뿐만 아니라 인간과 닮은 두발로봇도 개발중인데요.. 조만간 군사용으로 대체 되는 순간 특이점이 온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군사기술이 그렇듯이 민간인에게 공개가 되면서 우리의 삶을 보다 편안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준 사례도 적지 않기에 (인터넷,GPS 등) 기대를 걸어보는 편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영화 속 터미네이터는 만나고 싶지 않네요.  

 

2. 무인자동차

무인자동차

군사 로봇과는 달리 실제로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새로운 발명품은 무인자동차 일것입니다. 무인비행기는 아직 힘들 수 있지만, 무인자동차의 상용화는 거의 막바지에 이른 것으로 파악됩니다.

앞선 다이나믹스와 더불어 무인자동차산업에도 뛰어든 구글은 방대한 자사의 지도서비스를 토대로 최전선에서 고군분투중에 있습니다. 미국의 많은 주에서는 이미 사용허가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버지니아주의 도로는 70마일속도의 무인자동차 테스트를 위해 개방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상업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는 무인자동차는 수백만명의 일자리를 뺏는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지만, 교통사고 사망자의 숫자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운전자는 물론, 운수업,건설업 등 많은 산업에 영향을 주겠지만, 또 다른 직업들이 생겨날 것이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3.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식은 항상 바뀌어 오고 있었습니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터치스크린이 적용된 테블릿PC는 영화에서만 보아오던 기술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및 기타 많은 장치에 적용되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는 전세계 많은 전자회사들이 상용화 전까지 진행된 상태며 삼성,LG는 이미 휘어진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서는 신문과 책을 대체하며, 현재의 전자기기보다 더욱 안전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 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확대가 되면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많은 산업을 대체할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4. 가상현실

가상현실

미래에는 이 기술을 빼 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만큼 생활 깊숙이 파고들 기술 중 하나인 가상현실입니다. 이미 오큘러스사를 시작으로 삼성,구글 등 많은 회사들이 이 산업에 뛰어 들었고, 간단한 게임과,영상을 제공하는 VR(Virtual Reality) 기술은 일부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단지 보고 듣는 것 뿐만 아니라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가상현실의 구동이 가능하며, 무거운 장치 착용이 아닌 조그만 렌즈, 또는 칩이식 등으로 더욱 더 편하고 용이하게 접근 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물론, 의료, 건설 등 인간이 하기에 어렵고 힘든 많은 산업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길을 다 예쁜 옷을 입은 사람을 발견하면 옷의 가격과 판매처, 비슷한 제품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세계 곳곳을 직접 가지 않더라도 가상현실을 통해 여행 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5. 3d 프린터

3d 프린터

3D프린터가 대중화되는 세상, 생각해 보신적 있으세요? 이미 상용화 된 기술 중 하나로써, 아직은 초기단계이지만 다양한 산업에서 발을 넓혀가는 중입니다. 3D 프린터의 발전은 제조,생산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삭감시킬 것입니다.

현재 패션,산업과 같은 제조업 기반 뿐만 아니라 식품,의료 등의 분야에서도 활약중인 3D 프린터는 가격경쟁력, 기술력 등 보완해야 할 문제들도 많지만, 가정에 일반화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4D 프린터 기술도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 전망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많은 제품들이 3D프린터를 이용해 제작되었으며, 케이크,쿠키,인공장기들까지 제작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6.극초음속 항공기

극초음속 항공기

극초음속 항공기에 대해서 알고 있으신가요? 미국의 군수업체인 록히드마틴이 개발중인 비행기 SR-72는 지금껏 인류가 개발하 가장 빠른 비행기인 “속도가 곧 스텔스다”라는 모토의 SR-71, 일명 블랙버드의 최고속도보다 2배 빠른 마하 6의 속도라고 합니다.

마하 6의 속도는 얼만큼 빠를까요? 1마하는 한시간에 1000KM를 갈 수 있는 속도입니다. 6마하의 속도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6분만에 갈 수 있는 속도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이 비행기는 현재 군사용으로 개발중이며, 2030년 실전배치를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당장 실전배치가 되더라도 당장 우리의 삶에 큰 변화는 없겠지만,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이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산업의 발전을 기대 해 볼수는 있습니다.

아침은 서울에서, 점심은 뉴욕에서,저녁은 파리에서.. 생각만으로도 기분좋은 기술이네요.  

 

7. 자가발전 섬유

자가 발전 섬유

석탄,석유,가스 등 화석연료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현재 환경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우리의 목을 죄고 있습니다. 수력,태양력,원자력 등 많은 대체기술이 발전 되고 있지만, 비용과 가격적 측면, 부피적 측면에서 아직도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드릴 섬유발전은 또 하나의 다른 매력적이 대안이 될 것입니다.

최고의 장점은 누가 뭐라해도 적용입니다. 자가발전 섬유옷을 입은 사람들을 상상해보세요. 휴대전화,태블릿PC를 별도의 전원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안의 조명과 기구들을 섬유가 생산한 전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운동에너지와 열에너지를 모두 전기에너지로 바꿀 수 있는 점 또한 이 섬유발전의 장점입니다. 아직 상용화된 발명품은 아니지만, 가까운 미래에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8. 하이퍼루프 교통시스템

하이퍼루프 교통

하이퍼루프 교통시스템은 마하6의 속도로 당신을 이동시킬순 없지만, 서울-부산까지 30분의 시간이 걸리는 760 mph의 땅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당신을 목적지까지 데려다 줄 것입니다. 공기 쿠션을 타고 공기압축기와 유도모터에 의해 작동되는 이 하이퍼루프 시스템은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세계의 바다를 통해 비행기의 속도를 재현하는 놀라운 경험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9. 투명 망토

투명망토

투명망토를 떠올리면, 일반적으로는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일들이 먼저 떠오르는게 보통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투명망토와 더불어 은행을 턴다던지, 목욕탕에 들어간다던지 하는 상상을 많이 해 보셧을텐데요..실제 투명망토를 제조 할 수 있는 몇가지 기술들은 이미 개발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UTD 나노기술연구소의 메타물질로 주위의 빛을 굴절시키는 망토를 개발하였고, 독일의 연구진들은 물체 주위의 빛을 전환하여 작은 물체를 숨길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였습니다.

만약 이 망토가 개발이 된다면, 군사적 용도와 더불어서 의료시설, 산업시설등에 다양한 사용이 예상되지만, 범죄율에 미치는 영향도 의심할 여지가 없이 상승할 것입니다.  

 

10. 사이보그

사이보그 누구나 예상하셨다시피, 마지막은 사이보그입니다. 인간과 기계의 결합은 공상 과학 소설의 단골주제인데요.  의수,의족을 포함한 인공심장,인공판막,인공근육,인공각막 등 사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적용중입니다. 환자의 대체 장기 뿐 아니라, 인간의 몸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인공갑옷과 인공구조물 또한 사이보그의 범주안에 속하게 됩니다.

미래에는 이 기술과 더불의 몸 전체의 부품을 교체할 수 있을 전망인데요… 이렇게 되면 어디까지가 사람이고 어디까지가 기계가 될 지 불분명한 사태도 초래하게 되어 많은 종교단체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인류의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술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 될 10가지의 기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한,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경기가 현실이 된 지금, 이미 상용화 된 기술을 포함한 앞으로 다가올 기술들이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30가지의 이상하고 멋진 발명품 (1편) (2편) (3편)

사무실을 변화시킬 17가지 아이디어 상품들! (바로가기)

드디어 출시된 아이디어 상품들 (바로가기)

드디어 출시된 아이디어 제품들 2편 (바로가기)

드디어 출시된 아이디어 제품들 3편 (바로가기)

 

 

KORbuddy

KORbuddy.com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