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eping Tom” 의 뜻을 아시나요?
“Peeping Tom” 의 뜻을 아시나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피핑 톰”Peeping Tom” 입니다. 훔쳐보기를 좋아하는사람, 또는 뭔가 캐내기를 좋아하는사람을 가리키는 영어숙어인데요, 여기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오늘 포스팅 하려 해봅니다. 사실 피핑 톰은 워낙 유명한 이야기로,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한번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ㅎ
고다이버 부인 (Lady Godiva)
<Lady Godiva: Edmund Blair Leighton depicts the moment of decision (1892)>
피핑 톰의 유래는 고다이버 부인의 일화로부터 시작됩니다.
11세기 초 영국 중서부의 코번트리(Coventry)지역의 영주인 레오프릭 백작(Leofric, Earl of Mercia)의 아내였던 고다이버는, 어느날 우연히 주민들의 원성을 듣게 됩니다. 이유인 즉슨, 남편 레오프릭이 주민들을 못살게 괴롭히는 악덕 영주였기 때문인데요, 주민들이 감당하지 못할 높은 세금을 부과하는 것으로 악평이 나 있었습니다.
독실한 카톨릭 신자인 고다이버는 자신의 남편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주민들을 안타깝게 여겨, 남편에게 세금을 줄여달라고 간청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남편 레오프릭은 고다이버의 의견을 철저하게 무시한 채 가혹한 정책을 이어나갔는데요, 고다이버는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 간청을 하였습니다.
이를 귀찮게 여긴 그녀의 남편 레오프릭은 한가지 제안을 하게 됩니다.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발가벗은 알몸으로, 말을 타고 성내를 한바퀴 돌고 온다면 주민들의 세금을 낮추겠다”
당시 16세였던 고다이버가 실행 하기에는 불가능하다 여긴 코번트리백작은 명분도 챙길 겸, 부인의 입도 막을 겸 제안한 조건이였지만, 한치의 망설임 없이 고다이버는 그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고다이버는 주민들에게 이 사실을 말하며, 자신이 말을 타는 동안 주민들이 집으로 들어가 창문을 가려줄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자신들을 위하는 고다이버의 마음에 감동을 한 주민들은 그 날 집 안으로 들어가 창문을 틀어막고 절대 훔쳐보지 않을 것을 약속합니다.
<Lady Godiva by John Collier, c. 1897, Herbert Art Gallery and Museum>
약속한 당일, 고다이버는 실제로 말을 타고 마을을 돌게 됩니다. 그녀의 몸을 가려주는 것은 그녀의 긴 머리카락밖에 없었으며, 영주의 부인이 자신들을 위해 발가벗고 돌아다니는 것에 감동한 주민들 또한 약속한대로 집 안 창문을 모두 틀어막고 고다이버에게 감사하며, 세금이 낮춰지길 기도하였습니다.
<Wooden statue of Peeping Tom exhibited for the Coventry parade. Sketch by W. Reader (from an 1826 article)>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약속을 지키고 있을 때 단 한명, 바로 양복제단사인 톰이 좁은 틈 사이로 고다이버의 모습을 훔쳐보게 됩니다. 그 순간 그의 눈은 멀게되고 장님이 됩니다. 바로 여기서 유래한 단어가 훔쳐보는 톰, 즉 “Peeping Tom” 입니다. 몰래 엿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가 된 셈이죠.
<영국 Coventry의 Peeping Tom 관광지>
나체의 몸으로 말을 타고 마을을 한바퀴 돈 고다이버의 행동으로 인해 남편 레오프릭 백작은 세금을 감면하고 주민들을 위한 정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민들 또한 그녀의 희생 정신에 감동하여 고다이버를 추앙하게 됩니다. 아직도 코벤트리 마을의 로고는 고다이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후에 고다이버의 이야기는 많은 그림과 동상들로 만들어졌으며, 뮤지컬,영화,드라마 등 많은 작품으로 재탄생되기도 하였습니다.
<고다이버에 관한 다양한 작품들>